사회분석을 가장한 뻘글입니다.

싸이월드 미니홈피, 게시판-부자유게시판, 2004-07-06 18:29

==========

사랑과 싸움

2004.07.06 18:29

이라고 하는 주제가 이 엔터테인먼트의 시대에 끝임없이 반복된다고 하는 사실은 나를 공포에 빠뜨리기 충분했다.





예전에, 아마 서태지 3집인가 들을 때 쯤이 아니었을까 싶은데, 어찌하여 세상 노래들은 하나같이 사랑노래냐- 하는 생각이 들어버리고서는 그만 공포에 빠져버린 적이 있었다. 물론 맨날 들은 노래가 가요였으니 - 가사가 영어면 알아듣지도 못했으니 - 그런 것이었겠지만, 아무튼 세상에 귀에 들리는 노래 중에 사랑노래가 아닌 게 도대체 없다는 사실을 깨달은 순간은 나름대로 공포물적이었다. 애초에 사랑노래가 아닌 노래를 들어본 적이 없어서 당연한 것으로 의식하지도 않았던 일을 그 사랑노래가 아닌 노래를 들으면서 새삼스레 깨닫게 되었다고나 할까.

한동안 만화를 못 보다가 약간 정신적으로 여유가 생겨서 몇 달 전부터 동네 만화 대여점에 가서 만화를 빌려본다. 물론 만화방의 폐해에 대해서 역설하는 자로서 이건 상당한 반칙이다. 그러나 확실히 상당한 부자가 아닌 이상 만화 한 권을 살때마다 10번씩 읽는다고 해도 사서 보는 것으로는 돈 감당이 안된다. 어쨌거나 그건 차치하고- 정말이지 만화란, 특히나 소년지 계열의 만화란, 정말이지 싸움 얘기로 가득하구나, 하는 생각이 갑자기 들어버렸다. 물론 만화계도 온통 싸움 얘기는 아니고, 세계는 사랑과 싸움이 양분한다. 물론 소년지 배틀물의 경우에는 대개 사랑이라는 게 양념으로 들어간다. 요리만화니 스포츠만화니 하는 것도 대개 싸움이라는 요소가 변형되어서 들어간다. 승부를 낸다든가, 자웅을 가른다든가, 등등, 등등.

물론 책이라고 사정이 다른 것은 아니다. '요즘 애들의 취향' 이란 불쏘시개 판타지와 소위 인터넷소설로 양분된다고 할 수 있겠는데 이는 각각 3류 무협지의 서양적(더 정확히 말하면 '영어적') 변용이며 할리퀸 소설의 후예이다. 이 두 장르는 각각 싸움과 사랑을 대변한다. 물론 이렇게 무 자르듯 양분되는 것은 아니며 불쏘시개 판타지는 무협지와 마찬가지로 대개 높은 수준의 할렘성을 동반하고 인터넷 소설의 (남자)주인공들은 대개 학교를 휩쓰는 무력을 보유하고 있게 마련이다(읽어보지 않은 것에 대해 일방적으로 평가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지만-).

영화에 이르러서도 상황이 크게 다르다고 할 바는 아니다. 액션, 멜로. 여름이 오면 공포물 정도.

이런 지경에 이르러서는 과연 세계란 사랑과 싸움이 양분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 하는 생각이 들 정도이다. 본능에 호소하는 장사는 불경기가 없다던데 그렇다면 싸움박질이란 인간의 본능인 것이냐 하는 생각까지 겹쳐서 점점 더 안 좋은 방향으로 연상은 진행되어 간다.

흠. 싸움이란 것의 원형요소는 경쟁이며 즉 경쟁지상주의라는 세태가 반영 된 것이라는 이론도 그럴듯 하려나. 경쟁을 내면화하는 것이 자본주의의 기본 전략중 하나니까 독자엽서 순위에 의해서 경쟁에 내몰린 만화가들은 경쟁을 내면화하고 경쟁이 내면화된 배틀물 만화를 그려대서 그걸 읽는 자라나는 새싹들로 하여금 경쟁이라는 가치관이 인간의 본성인 거라고 내면화하게 만드는 것이다. 어떤가? 슬슬 만화책 보는 것도 두렵지 않은가? 아니면 말고.

으음. 그럼 연애를 '젊은이들의 지상 목표'화하는 다른 부류 - 또는 이미 같은 부류 - 의 만화들은 어떤 정신적 세뇌적 배경하에서 만들어지고 유통되는 걸까? 한 번 생각해 봅시다그려. 요즘 쓰는 글들은 어째 마지막 부분에 가서 맥이 빠지는구만.

==========

아니 이런... 이 정도로 건방진 글투를 쓴 적이 있었나요!
근데 할리퀸 소설은 한 권도 안 읽고 이런 글을 썼으니 역시 제대로 된 글이 될 리가 없겠습니다.

경쟁지상주의 얘기가 나오기 전부터도 싸움질 얘기는 차고 넘쳤지 싶습니다. 싸움 얘기는 왜 재미있을까요?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사실 재미 없는 싸움 얘기도 많고. 일단 넘어가기로 합니다.

연애지상주의적인 세태는 점점 더 심화되어서 요새는 만화고 뭐고 그냥 온 세상이 외치는 수준이 되었습니다. 이제는 '연애를 안 해도 먹고 살 수 있습니다' 같은 말을 하면 측은하는 눈빛으로 쳐다볼 지도 모릅니다. 아니 뭐, 연애를 한다고 못 먹고 사는 건 아니지만요.

연애주의는 커플 상대로 장사하려는 수작이라는 의심을 강하게 드러내는 글을 전에 한 번 썼던 것도 같은데 찾아보기 귀찮군요. 아무튼 연애는 돈이 되니까 연애를 권한다는 생각은 계속 하고 있습니다. 그것 만은 아니겠지만요. 예를 들면 역시 '싸워라' 보다는 '사귀어라' 가 말하기 편하다든가 그런 거. 듣는 쪽 입장에서야 부담스럽긴 마찬가지지만요.

ps : 요새는 만화를 좀 덜 봐서, 거의 다 사서 봅니다.

2010/03/17 17:24 2010/03/17 17:24

트랙백 주소 :: http://www.scrapheap.pe.kr/TT/01/trackback/314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GB 2010/03/17 21: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태지와 아이들 3집이 나왔던 시기로 잘못 생각하는 바람에 당시 나이를 떠올리면서 잠깐 흠칫했다. 정확히 기억이 안 나서 찾아보니까 발매시기가 1994년이네. 1994년에 저런 생각을 했다면 좀 비범하다고 봐도 무방하겠다 싶었음. (으흐)

    작금의 세태는 반 이상의 원인이 방송을 위시한 대중매체에 있다고 보고 싶구만.
    워째 저래 핑크핓이다냐.

    • ScrapHeap 2010/03/18 00:46  댓글주소  수정/삭제

      1994년에 초딩이 저런 생각을 했다면 1999년에 세상이 망했어야지.

      반 이상이라... 그건 확실하겠지만 대중매체라는 게 워낙 원인인 동시에 결과라서 뭐라 말하기가 좀 그렇구먼.

  2. 1234qw 2019/04/26 11: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디비판매skype:DBprince ◀◀◀


    1. 온라인 사업 및 홍보에 필요한 타켓디비(DB)
    (교육디비,보험디비,쇼핑몰디비,증권디비,성인디비,병원디비,여행사디비,통신사디비,취업디비,협회디비,술집디비 등)

    2. 포탈 및 모든 사이트 계정

    3. 지정 사이트 작업(웹셀,서버)

    4. 각 포탈메일디비(다음/네이트/네이버 및기타)

    온라인 마케팅에 필요한 부분이 있으시면 도와드리겠습니다.

    skype: DBprince / 메일 : specpot@hotmail.com


    보험디비▶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통신사DB
    주식디비▶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타켓DB
    학원디비▶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성형DB
    성형디비▶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커뮤니티DB
    커뮤니티디비▶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여행사DB
    주식디비▶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타켓DB
    지역별디비▶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연령별DB
    연령별디비▶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성별DB
    여행사디비▶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고객DB
    주식DB▶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컨설턴트 DB
    타켓디비▶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여권디비
    민증디비▶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주식디비
    주식디비▶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타켓DB
    운전면허증디비▶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주식디비
    주식DB▶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컨설턴트 DB
    부동산디비▶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주식디비
    경마DB▶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주식DB
    주식디비▶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타켓DB
    바둑DB▶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주식 DB
    주식DB▶각종디비판매skype:DBprince ◀ 컨설턴트 DB

    디비팝니다 specpot@hotmail.com 디비판매업체 specpot@hotmail.com DB팝니다specpot@hotmail.com
    DB판매업체specpot@hotmail.com

    재탕은 취급도 하지 않으며 확실한 db 입니다.
    지금 한번만 거래하고 말꺼라는 생각으로 판매하지않습니다.
    다른 곳에서 몇만개 또는 몇십만개 단위로 싸게 구매하시는분들 문자 뿌려봐야 배보다 배꼽이 더 크다고..
    문자값만 더 나옵니다.. 오히려 더 손해입니다.
    서비스 면에서도 충분히 만족 하실꺼라고 자부하고있습니다.
    회원이 없으셔서 고생하시는 사장님들 아직도 문자만큼 잘대는 홍보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최우선으로 모시겟습니다.
    모두 대박나시길 바랍니다!

    Skype : DBprince
    메일 : specpot@hotmail.com


    부동산디비 교사디비 홍보용문자디비 대리운전디비 골프디비 막디비 쇼핑몰디비 통신사디비 사업자디비 성형외과디비 실시간디비
    악세사리디비 대리운전디비 골프디비 교육디비 보험디비 증권디비 성인디비 병원디비 여행사디비 취업디비 디비생성 디비만들기
    디비뽑기 디비구매 디비판매 디비삽니다 디비팝니다 술집디비 원장디비 최신디비 각종디비판매 디비판매 디비판매합니다 각종디비팝니다
    디비구매 디비삽니다 타겟디비 메이저디비 부동산DB 교사DB 홍보용문자DB 대리운전DB 골프DB 막DB 쇼핑몰DB 통신사DB
    사업자DB 성형외과DB 실시간DB 악세사리DB 대리운전DB 골프DB 교육DB 보험DB 증권DB 병원DB 여행사DB 취업DB DB생성 DB만들기
    술집DB 원장DB 최신DB 각종DB판매 DB판매 DB판매합니다 각종DB팝니다 타겟DB 메이저D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