뜬금없이 뒷북 번역문입니다.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스티브 잡스는 태어나고 얼마 되지 않아 입양되었습니다.  생부와 생모 사이에는 딸이 한 명 더 있었는데(스티브 잡스에게는 여동생이 되겠죠), 모나 심슨이라고 합니다.

모나 심슨이 스티브 잡스의 장례식에서 한 추도사가 NYT에 실렸습니다.  그 기사를 애플포럼(http://www.appleforum.com/)의 까소봉님이 국역하여 올리셨는데, 원문으로 한 번 읽어봤던 터라 숟가락 놓는 심정으로 약간 다듬어 봤습니다.  제가 애플포럼 회원이 아니라 메일로 보내드렸더니 다른 곳에 올려도 된다고 해 주셔서 제 블로그에 올립니다.  제가 다 번역한 것도 아닌데 날로 먹네요.

원문: http://www.nytimes.com/2011/10/30/opinion/mona-simpsons-eulogy-for-steve-jobs.html?pagewanted=all
번역 원문: http://www.appleforum.com/mac-column/60989-모나-심슨의-잡스-추도사.html

모나 심슨의 잡스 추도사

나는 홀어머니 밑에서 독자로 자라났다. 우리는 가난했고, 아버지가 시리아 출신 이민자였다고 들어서 아버지는 아마 오마 샤리프(Omar Sharif)를 닮잖았을까 상상하곤 했었다. 그가 부자이고 친절하면 얼마나 좋을까? 우리도 좀 도와주면 좋잖을까? (아직 우리 아파트에는 가구도 다 갖춰지지 않았었다.) 나중에 아버지를 만나고 나서는 아버지가 아랍인들을 위한 혁명을 일으키기 위해 전화번호를 바꾼 다음에 주소도 남기지 않았다고 믿으려 노력했었다.

페미니스트이기는 했지만 나는 인생에 걸쳐 내가 사랑할 남자, 나를 사랑할 수 있는 남자를 기다려 왔었다. 아무래도 그런 남자는 우리 아버지가 아닐까 싶었는데, 25살이 되던 해, 나는 그런 남자를 만났고 그는 바로 나의 오빠였다.

당시 난 첫 소설을 쓰기 위해 노력하면서 뉴욕에 살고 있었다. 한 작은 잡지사에 일자리를 얻어 벽장만한 크기의 사무실에서 다른 작가지망생 셋과 같이 일하던 때였다. 그러던 중 어느 날, 한 변호사가 내게 전화를 걸었다. 상사에게 직장 의료보험에 가입시켜 달라고 졸라댔던 캘리포니아 출신 중산층 아가씨인 내게 말이다. 그 변호사 말에 따르면, 자기 고객 중에 부자이고 유명한 분이 한 분 계시는데, 그 분이 나의 잃어버린 오빠라고 했었다. 우리들은 열광했었다. 당시는 1985년이었고 우리들은 최신 문학잡지사에서 일하고 있었지만, 디킨스 소설에나 나올 법한 극적인 이야기에 흠뻑 빠져버렸던 것이다.  우리들은 그런 걸 좋아했다. 하지만 그 변호사가 오빠의 이름을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들은 그가 누구일지 추측놀이를 시작했다. 제일 그럴듯한 후보는 존 트라볼타(John Travolta)였다. 다만 나는 마음 속으로 헨리 제임스(Henry James)의 문학적인 후손이면 좋겠다고 생각했었다. 별 시행착오(trying)를 거치지 않고도 뛰어나고, 나보다 재능 있는 사람 말이다.

그리고 스티브를 만났다. 그 때 오빠는 청바지를 입은 동년배의 청년이었고, 아랍계 혹은 유태계처럼 보였으며, 오마 샤리프보다 훨씬 잘생겼었다.

우린 오랫동안 산책을 했다. 우연히도 우리 둘 다 산책을 좋아했었는데, 사실 첫 번째 날 무슨 대화를 했는지는 잘 기억나지 않지만, 마치 내가 직접 고른 친구인 것처럼 [친근하게] 느껴졌다는 것은 기억난다. 오빠는 자기가 컴퓨터 일을 한다고 말했었다.

난 컴퓨터에 대해 많이 알지 못했다. 아직도 작업은 올리베티(Olivetti) 수동 타자기로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오빠한테는 최근 크로멤코(Cromemco)라 불리는 컴퓨터를 한 대 구입해볼까 생각중이라고 말했다.

그랬더니 오빠는 좀 기다리는 게 좋을 것 같다고 했다. 자기가 미칠듯이 아름다운(insanely beautiful) 컴퓨터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오빠로부터 알아낸 사실을 몇 가지 알려드리겠다. 27년이 넘게 오빠를 알아왔는데, 크게 세 시기로 나뉜다. 연도에 따른 시기가 아니라, 상태에 따른 구분이다. 그의 인생 전체와 그의 병환, 그리고 그의 죽음이다.

오빠는 자기가 사랑하는 일을 하고 있었고, 정말 매일같이 열심히 일했다.

정말 간단하게 말했는데, 사실이다.

오빠는 멍한 채로 있는 적이 없었다.

결과가 실패라 할지라도 오빠는 주변에 아랑곳하지 않고 열심히 일했다. 오빠만큼 영리한 인물도 시행착오(trying)를 인정하는 것을 부끄럽게 생각하지 않았으니, 나도 부끄러워 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오빠가 애플로부터 쫓겨났을 때 상황은 고통스러웠다. 오빠는 실리콘밸리 지도자 500명이 당시 대통령과 만찬모임을 같이 했었는데, 자기는 초대받지 못했다고 말한 적이 있었다.

오빠는 상처를 받았지만 곧바로 넥스트 일을, 또다시 매일같이 했다.

오빠가 가진 가장 큰 가치는 참신함이 아니라 아름다움이었다.

오빠는 혁신가에게 대단히 충성스러웠다. 마음에 드는 셔츠가 있으면, 10벌이건 100벌이건 주문했다. 팔로알토의 집에만 하더라도 장례식 때 교회에 모인 사람 모두 입을 수 있는 분량의 검정색 터틀넥이 있을 게다.

오빠는 유행이나 술책을 좋아하지 않았고, 자기 나이대의 사람들을 좋아했다.

오빠는 미학에 대한 철학에 관해서 이런 말을 했던 것이 기억난다. "패션이란 지금은 아름다워 보일지 몰라도 나중에는 보기 흉해지는 것이다. 예술은 지금 보기 흉할지 몰라도, 나중에는 아름다워진다."

오빠는 언제나 나중에 아름다워지는 쪽을 추구했다.

게다가 오해받는 것(misunderstood)를 기꺼워하기도 했었다.

대통령 만찬에 초대받지 못했던 오빠는 세 번째인가 네 번째인가로 주문한 동일한 기종의 스포츠카를 몰고 플랫폼 개발을 조용히 진행하고 있던 넥스트로 되돌아갔다. 나중에 팀 버너스-리(Tim Berners-Lee)가 넥스트를 사용하여 월드와이드웹을 위한 프로그램을 작성한다.

사랑에 대해 얘기한 시간만 따지면 오빠는 소녀같았다. 사랑은 오빠가 생각하는 최고의 가치였으며, 신들 중의 신이었다. 오빠는 자기랑 같이 일하는 사람들의 연애사도 알아보고 걱정하곤 했었다.

오빠가 생각하기에 여자 눈에 근사해 보일 듯한 남자라도 보면 오빠는 항상 말을 걸었다. "헤이, 싱글이신가요? 혹시 내 여동생이랑 저녁 먹으러 오지 않을래요?"

로렌을 만났던 날 내게 전화했던 일도 기억난다. "아름다워. 정말 똑똑한 여자 중의 여자야. 그녀랑 결혼할 거야."

리드가 태어났을 때도 오빠의 마구 쏟아지는 수다는 그칠줄을 몰랐다. 오빠는 말 그대로 자기 아이들의 아버지였다. 리사의 남자친구 문제로 안달을 내고, 에린의 여행과 치마길이를 걱정했으며, 이브가 좋아한 승마가 안전한지 우려한, 아버지였다.

리드의 졸업 파티에 참여했다면 누구도 잊지 못할 장면이 있다. 오빠와 리드가 같이 느리게 춤췄던 장면이다.

로렌에 대한 변치 않은 사랑이 그를 지탱시켜줬다. 오빠는 사랑이 언제나 어디에서나 이뤄진다면서, 사랑이라는 제일 중요한 것에 대해 오빠는 절대로 비꼬거나 냉소하거나 회의적이지 않았고 매사 긍정적이었다. 지금도 오빠로부터 배워야 할 점이다.

오빠는 젊은 시절에 성공을 거뒀고, 그 성공때문에 자기가 고립됐다고 느꼈었다. 내가 알기로 그 때 오빠가 내린 결정 대부분은 자신을 둘러싼 벽 없애기였다. 로스알토스 출신의 중산층 소년으로서 오빠는 뉴저지 중산층 출신의 소녀와 사랑에 빠졌고, 리사와 리드, 에린, 이브를 평범하고 튼튼한 아이들로 기르는 것이 둘에게는 제일 중요한 일이었다. 오빠의 집은 예술작품이나 광택으로 겁을 주는 집이 아니다. 스티브와 로렌이 같이 살았을 때 저녁은 보통 잔디밭에서, 가끔은 딱 채소 한 가지만 갖고 먹을 때가 많았다. 물론 양은 많았지만 딱 한 가지의 채소, 제철에 나온 브로콜리 뿐이었다. 간단히 준비한 음식이었으며, 싱싱한 허브와 곁들인 식사이기도 했다.

젊은 백만장자임에도 불구하고 오빠는 언제나 공항으로 날 맞이하러 나와줬었다. 청바지를 입고서 말이다.

업무중인 오빠에게 가족 중 누군가가 전화를 하면, 비서인 리네타가, "아버지는 지금 회의중이셔. 그래도 알려드릴까?"라 했었다.

핼로윈 때마다 리드가 마녀 복장을 고집하면, 오빠와 올케, 에린과 이브는 모두 위칸(wiccan, 마법숭배자)로 변장하곤 했었다.

부엌을 리모델링한 적이 있었는데 몇 년이 걸렸다. 가족들은 차고에 핫 플레이트를 놓고 요리를 했었다. 같은 시기 픽사 빌딩이 건축중이었는데 그 건물은 완성에 절반 정도밖에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팔로알토 집에는 그만한 시간이 걸린 것이다. 욕실은 오래전 그대로 남아 있었는데, 이런 결정적인 차이에도 불구하고, 그 집은 생활을 시작하기에 정말 훌륭한 집이었고 오빠는 그걸 알아본 것이었다.

물론 오빠가 자신의 성공을 전혀 즐기지 않았다는 이야기는 아니다. 성공을 매우 많이 즐겼다. 뒷자리의 숫자 0 을 몇 개 뺀 채이긴 했지만. 오빠는 팔로알토의 오토바이(bike) 가게에 가서 제일 좋은 오토바이도 자기가 살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가 얼마나 좋았는지 말해준 적이 있었다.

그리고 오빠는 그 오토바이를 샀다.

오빠는 겸손했고, 계속 배우려 했다.

한 번은 자기가 다르게 자라났더라면 아마 수학자가 됐을지도 모르겠다는 말을 했었다. 대학에 대해 숭배하는듯이 말하고, 스탠포드 대학교 캠퍼스를 산책하는 것이 좋다고 했었다. 인생의 마지막 시절, 오빠는 미래 애플 캠퍼스의 벽에 어떤 그림이 어울릴지에 대한 생각을 하며 이전까지 몰랐던 화가인 마크 로스코(Mark Rothko)의 그림을 공부했었다.

오빠는 기발한 것도 많이 공부했다. 장미차에 쓰이는 영국과 중국 장미의 역사를 알고, 장미업자 데이비드 오스틴(David Austin)의 장미 중 자기가 특별히 좋아하는 장미가 있는 CEO가 과연 또 있을까?

오빠는 모든 주머니에 장난거리를 가득 갖고 있었다. 이를테면 오빠가 좋아하는 노래, 오빠가 잘라내어서 서랍 안에 집어 넣은 시 같은 것. 예외적이라 할만할 정도로 가까운 결혼관계를 20년이나 보냈지만, 로렌은 앞으로도 오빠의 새로운 깜짝 선물(treat)을 발견할 것이다. 매일같이 오빠에게 말했지만, 뉴욕타임스에서 애플 특허를 다룬 기사를 봤을 때 완벽한 계단에 대한 스케치 그림이 지금도 기쁘고 놀라운 기억으로 남아 있다.

오빠와 네 명의 아이, 올케, 우리 모두 정말 재밌는 시간을 보냈다.

오빠는 행복을 정말 소중하게 여겼다.

그리고 오빠는 아팠다. 그의 인생이 보다 소규모로 줄어드는 광경을 우리는 지켜봤다. 한 때 그는 파리 시내를 거니는 것을 즐기거나 쿄토의 조그마한 수제소바집을 발견하고, 우아하게 활강 스키를 타기도 했었다. 크로스-컨트리 스키는 좀 서툴렀지만 말이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바깥 활동을 할 수 없었다.

결국은 좋은 복숭아와 같은 일상적인 기쁨도 더 이상 그에게 매력이 없게 됐다.

하지만 놀라운 점이 있다. 오빠가 아팠을 때 배웠던 교훈이다. 그 많은 것을 못 할 때조차도 얼마나 많은 것이 남아 있던지.

의자를 갖고 다시 걷기 위해 노력했던 일이 기억난다. 간이식 수술을 받은 이후 오빠는 하루에 한 번씩 다리로 딛고 섰었다. 오빠의 다리는 몸을 지탱하기에 너무나 말라 보였고 손은 의자 등받침을 쥐고 있었다. 멤피스 병원 복도의 간호근무실까지 의자를 밀면서 간 다음, 그 의자에 앉아서 잠시 쉬고 주위를 돌아본 다음 다시 걸었다. 오빠는 자신의 걸음걸이를 매일같이 세어가며 다음에는 조금씩 더 걸었다.

올케도 무릎을 꿇고 앉아서 오빠의 눈을 바라봤다. "할 수 있어요, 여보."

그러자 오빠의 눈이 넓어졌고, 입술도 팽팽하게 당겨졌다.

오빠는 노력했다. 언제나, 언제나 노력했고, 그 노력의 안에는 언제나 사랑이 들어 있었다. 그는 참으로 감정적인 사내였다.

오빠가 자기 자신을 위해 고통을 참아가며 그 끔찍한 시간을 보낸 것이 아니라는 사실도 깨달았다. 오빠의 목표가 있었다. 그 목표는 아들 리드의 고등학교 졸업과 딸 에린의 쿄토 여행, 그리고 언젠가 그와 올케가 은퇴한 이후에 가족들을 데리고 전세계를 돌아다닐 계획으로 건조중이던 보트였다.

아픈 와중에서도 오빠의 취향과 차별, 판단은 여전했다. 오빠는 67명의 간호사를 면접한 다음, 가족과 같은 마음으로 완전히 신뢰하여 오빠의 사망 때까지 자리를 지킨 간호사 세 명(트레이시와 알투로, 엘햄)을 선별했다.

만성 폐렴에 걸렸을 때 의사는 오빠에게 모든 것을 금지했었다. 심지어 얼음도 말이다. 우리는 일반적인 중환자실에 있었는데, 보통은 새치기를 하거나 자기 이름을 내세우는 것을 싫어했던 오빠는 이번만은 좀 특별하게 취급받고 싶다고 고백했다. 그래서 오빠에게 말했다.

오빠, 이게 특별 취급이에요.

그러자 오빠는 내게 몸을 기울여서, "조금 더 특별하기를 원해."라 말했다.

관이 삽입됐을 때 오빠는 말을 할 수 없어서, 메모장을 하나 달라고 했었다. 메모장을 받자 오빠는 병원 침실에서 아이패드를 지탱할 수 있는 기기를 스케치했고, 새로운 유체 모니터와 엑스레이 장비도 디자인했다. 오빠는 '특별함이 부족한' 병원 내 각종 장비도 다시 디자인했고, 올케가 들어올 때마다 얼굴에 미소가 번지는 것을 지켜봤다.

오빠는 메모장에 이런 말을 적었다. "정말로 큰 뭔가를 하려면 날 믿어야 함." 그가 날 올려다 봤다. 너는 나를 믿어야 한다고.

그 말은 즉, 의사의 처방은 제껴두고 얼음을 한 조각 갖다 달라는 말이었다.

우리중 그 누구도 얼마나 오래 여기에 있을 수 있을지 알지 못한다. 지난 해, 건강이 좀 호전됐을 때 오빠는 프로젝트를 당장 시작하고는 애플 친구들을 불러 프로젝트를 완성시키겠노라는 약속까지 끌어냈다. 네덜란드의 보트 제작자도 멋진 스테인레스 철 선체를 목재로 마감시킬 준비를 마쳤다. 세 딸은 결혼을 안 했으며(게다가 둘은 아직 어린 소녀이다), 오빠는 언젠가 내 결혼식 날 내 손을 잡고 결혼식장에 들어섰던 것처럼, 딸 손을 잡고 결혼식에 들어서길 바랬었다.

결국, 우리는 모두 이야기의 한 중간에서(in medias res) 죽고 만다. 많은 이야기의 중간에서 말이다.

수 년간 암투병을 하던 환자가 죽는 것을 '예기치 못하였다'고 하면 이상하지만, 정말이지 우리는 오빠의 사망을 예기치 못했었다.

오빠의 죽음으로 알아낸 사실이 있다. 성격이 중요하다는 점이다. 어떤 사람이냐에 따라 죽는 방법도 결정된다.

화요일 아침, 오빠는 내게 급히 집으로 올 수 있겠냐고 전화했었다. 오빠 목소리는 다정했고 사랑스러웠지만 뭔가 이미 자기 짐을 차에 다 싣고 여행을 떠나려는, 아니, 여행을 이미 시작한 사람의 목소리 같았다. 우리를 떠나서 미안하다는, 정말 미안해 하는 목소리였다.

오빠가 작별인사를 시작하려 해서 난 오빠를 막아섰다. "기다려, 가고 있어. 지금 공항 가는 택시 안이야. 내가 갈께."

"얘야, 혹시 제 때 못 올까 걱정돼서 지금 말해주는 거야."

내가 도착했을 때, 오빠와 올케는 서로 매일 같이 일하고 살아온 동료인 양 농담을 주고받고 있었다. 오빠는 절대 눈을 뗄 수 없는 것처럼 아이들의 눈을 바라보았다.

오후 2시쯤까지, 올케가 그의 몸을 일으켜 두었다. 애플에서 온 친구들과 이야기하기 위해서였다.

그리고 얼마 안 있어서, 그는 의식을 잃었다.

오빠의 숨소리가 바뀌었다. 격렬하지만 찬찬하고, 의도적인 숨소리였다. 전보다 더 멀리 갈 수 있도록, 발걸음을 세고 있는 오빠를 다시 보는 느낌이 들었다.

내가 배운 것은 바로 이것이다. 오빠는 죽음조차 훈련하고 있던 것이다. 오빠에게 죽음이 찾아온 것이 아니다. 오빠는 죽음을 달성해 냈다.

오빠는 작별 인사를 전하여 나에게 미안해하면서, 항상 계획했던 것만큼 같이 늙어갈 수 없어서 정말 미안하고, 자기는 더 좋은 곳으로 간다고 말했다.

피셔 박사는 그날 저녁을 넘길 확률이 50/50이라고 오빠에게 말해줬다.

오빠는 그날 밤을 넘겨냈다. 올케가 침대 옆에 붙있다가 숨 사이에 정지가 좀 길어지면 고개를 벌떡 일으키곤 했다. 올케와 나는 서로를 바라봤고, 곧 오빠는 다시금 깊은 숨을 쉬었다.

해내야 한다. 지금도 오빠는 단단하고 여전히 잘생긴 얼굴, 절대주의자이자 로맨틱한 사내의 얼굴을 하고 있었다. 그의 숨소리는 몹시 힘든 여행을 하고 있었다. 가파른 길이라도 올라가고 있는 모양이었다.

의지와 직업윤리, 힘 외에도 오빠에게는 경탄할 줄 아는 달콤한 능력이 있었다. 나중에 더 아름다워진다는 이상을 믿는 예술가의 믿음일 것이다.

사망 몇 시간 전, 오빠는 마지막 말을 내뱉었다. 단음절로 세 번을 반복했다.

죽기 전, 오빠는 여동생인 패티를 보고, 아이들을 오래 쳐다본 다음, 인생의 동반자, 올케를 바라봤다. 그리고 그들 어깨 너머를 봤다.

오빠가 했던 마지막 말이다.

OH WOW. OH WOW. OH WO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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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로 모든 사람은 이야기의 한 중간에서 죽고 마는 것입니다.
2011/11/07 17:26 2011/11/07 17: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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