옮긴 글입니다. 느릿느릿 계속 올립니다. 이거 사실 이리저리 합쳐 수백개는 되거든요. 차마 못 올릴 만한 토막글도 많지만 일단 미뤄둡니다.

아무튼 IRiS nX에서 나갑니다. 별 내용은 없어요.

IRiS nX, 2002-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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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l
EZ2DJ여...
2002/01/10 (Thu) #3



요번 BGM은 둘 다 EZ2DJ OST에서 뽑아냈다. 그중 이쪽에 쓰인 'appeal'이 요즘 클리어 해 보겠다고 아둥바둥거리는 곡(지금 BGM으로 깔아놓은건 게임에 들어간거랑은 다른 버전이긴 하지만). 이거 꽤 재미있다. 근데 결정적인 문제가 있다.

못깬다.(--;)

즐겁게 두드려대다보면 어느새 쭉쭉 내려가는 게이지. 과연 나는 리듬액션에는 소질이 없는 것인가.(근데 EZ2DANCER는 웬만한 곡 다 깬다. 무슨 조화냐...)

한 번 클리어한 곡을 계속 하면 점점 재미가 떨어지는 장르인것 같다. 리듬액션이란. 그러니 새 버전이 나올때마다 난이도는 높아질 수 밖에. 허나 난이도 올라가는걸 못 따라가는 나같은 인간은 어쩌란 말인가(루비 믹스는 너무 안닳아서 긴장감이 없다. 하트 다섯개라니, 감이 안오잖아...). 이거야 모든 리듬액션의 문제긴 하지만(점점 어려워지지 않으면 매니아는 떠나간다. 그렇다고 어려워지면 신규 게이머 유입은 점점 준다. 어느쪽이든 시장을 넓혀야 할 게임회사로서는 슬픈 일이다).

그래도 어쩌나. 재미있는걸. 결국 신나게 두들기고 가벼운 주머니와 함께 허탈하게 오락실을 나설 밖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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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루브날 :음 뭐그런거지....후후.... 아...점점 라그나 폐인이 되가는군... [01/11]
2. scrapheap :그러니까 리니지 다음은 라그나인가. --; [01/11]
3. 이샤 :게을러서 나가지도 않다보면 적어도 돈은 굳더라구요=ㅁ= [01/11]
4. 이샤 :히히히 (좋아할일이 아닌데..) [01/11]
5. 루브날 :앗 이샤님이 백수의 진면목을 아시는군요 밖에 안나가면 돈이 굳는다는것을! [0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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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얘기군요. 이젠 오락실도 거의 망해서요.
EZ2DJ를 만들던 어뮤즈월드도 사실상 망하고(EZ2ON이라는 게 개발중인 모양인데, 일단 다른 회사 작품입니다. 노래는 산 거고요), 개발진은 펜타비전에서 DJMAX를 만들었지만 이건 온라인 게임이죠. PSP로 나온 두 편은 다 샀지만... 아, 오락실보다는 PSP 컨트롤러가 게임 하기 낫더라구요. 물론 명함도 못 내밀 수준이지만 즐겁게 할 정도는 됩니다.

쉬운 곡만 하면 점점 재미없어진다는 건 저 때도 이미 깨달았군요. 작년에 DJMAX 하면서 새삼 깨달았습니다. 난이도를 올리면서 실력도 비슷하게 올라가주면 계속 재미있게 할 수는 있는데...쉽지 않지요.

그나저나 라그를 라그나로 부르던 시대군요. 고전미가 느껴집니다.

아, 결국 EZ2DJ의 Appeal은 못 깼습니다.
EZ2DANCER 2nd floor에 같은 곡이 나왔고, 그건 쉽게 깼지만요.
2008/02/24 14:43 2008/02/24 1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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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GB 2008/02/25 10:3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뮤즈월드는 확실히 곡절이 좀 있는 회사지.

    생각컨데 EZ2DANCER 가 나왔을 때가 절정기가 아니었나 싶다.